일본군'위안소'제도・'위안부'문제/논문 시론 등

하시모토 발언 검증 1 (윤명숙)

윤명숙 2013. 5. 14. 15:33

어제부터 제 페북 글에는 일본인 친구들의, 하시모토 발언에 대한 비판 의견이 꽤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놓치고 싶어도 놓칠 수 없는 화제네요. 하시모토 발언을 읽으며, 갑자기 제가 1937,38년 언저리에 와 있는 착각이 듭니다.

1937년 당시 일본군 상층부가 어떤 생각으로 위안소제도를 만들어 위안부를 '모집'할 생각을 했을까 하고 궁금했던 분들이 계시다면, 하시모토 발언을 읽어보시면 됩니다.
"그 정도로 총탄이 폭...풍우처럼 빗발치는 상황에서 목숨을 걸고 싸우고 있을 때, 정신적으로도 신경이 곤두서 있는 용맹한 집단을 어딘가에서 휴식을 하게 해주려고 생각한다면 위안부제도는 필요하다는 것을 누구라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제가 위안소제도(정책사)를 주제로 연구하고 있는 사람이라는 걸 알게 된 분들이 꽤 많이 질문했던 것 중 하나가 이겁니다. "군위안소는 일본군에만 있었나요?"

하시모토는 이런 식으로 답했군요. “당시의 역사를 조사해 보면, 일본군 만이 아니고, 여러나라 군대에서 (위안부)를 활용하고 있었다” “왜 일본의 종군 위안부제도만 문제가 되느냐. 당시는 세계 각국이 (위안부제도를) 갖고 있었다"

이에 대한 답은 이겁니다.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군대의 여성에 대한 성폭력이 일본만이 아니라고 하는 건 맞습니다. 제국주의 군대가 갖고 있는 본질 때문이죠. 폭력성, 남성중심적 위계질서, 인종주의 등. 형태적으로는 (1) 개별적 부대가 위안소를 설치하거나 부대나 병사에 의한 성폭력(강간, 강간 살인 등)의 형태와 (2)일본군대에서처럼 위안소제도를 갖춰 건물도 제공하고 규칙도 만들고 군이 주도적으로 운영에 통제관리하는, 또 경우에 따라서 군이 직접 운영하는 식의 운영방식, 이렇게 크게 두 종류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의 차이점은, 시민사회의 저항이 있었느냐, 또 그 후 어떻게 되었나 입니다. 예를 들어 2차세계대전 당시 동남아시아 점령지에서 미군도 부대 주둔지 인근 유곽을 지정해서 들어가는 입구를 제한하고 입구에 세정소를 만들거나 했습니다. 콘돔을 군이 배급하려다가 여성운동단체에 발각되어 실시하지 못한 일도 밝혀져 있습니다.다만 지역에 따라서 지정유곽 세정소를 유지한 부대가 있었다고는 합니다. 그렇지만 일본의 상층부오 미국의 경우가 달랐던 점은 군 상층부의 방침입니다. 미국은 지정 유곽을 금지하는 지시를 내립니다.

독일의 경우는 수용소 유대인 여성을 협박이나 회유하여 유대인 노동자의 포상 개념(우리식으로는 친일 노동자 대빵이나 성과가 좋은 넘에게 상으로 제공)으로, 운영했던 사실이 밝혀져 있습니다.

빼놓을 수 없는 얘기는 베트남에서의 미군이나 한국군의 성폭력 범죄입니다. 그리고 한국군도 끌고 다녔다는 '위안부'의 존재.

일본군의 경우, 성폭력 범죄의 형태는 세 가지입니다. 하나는 위안소제도. 다른 하나는 일본이 남경대학살사건에서 보여주었던 것처럼 개별적인 성폭력 사건. 예를 들어 가족앞에서 엄마를 강간하거나 강간후 살해한다거나 하는 일들, 그리고 세번째가 예를 들어 중국에서 외진 곳에 주둔하는 부대가 인근 마을 여성이 있는 집을 왕래하면서 일정기간 주기적으로 혹은 불규칙하게 강간을 계속하거나 부대로 불러서 막사 같은 곳에서 성폭력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중국 산서성 성폭력 피해자들처럼.

하시모토가 말하고 싶었던 건, 아마도 제가 말씀드린 이런 일들을 두고 하는 말일 겁니다. 특히 한국군 얘기는 우리도 반성해야할 문제입니다. 우리는 베트남 전쟁에 일어났던 성범죄에 대해 먼저 인정하고 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조심해야할 궤변이 있습니다. 내가 저지른 범죄를 너도 저질렀으니 입닥치라고 해서도 안도고 또 내 죄가 없어지는 게 아니라는 거죠. 범죄는 누가 저질렀든 범죄입니다. 비서실장이 저지르면 문화의 차이고 일본놈이 저지르면 범죄고 한 게 성폭력이 아니란 겁니다.

ㅎ시모토 발언은 고칠 거 투성이고 설명하 거 투성이라서 길어지니 일단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 당시 1930년대 세계여론을 국제조약으로 성사시키려던 국제연맹의 움직임은 매춘을 금지하는 방향으로 키를 바꾸었다는 점은 매우 중요한 지점입니다. 이 흐름에 역행해서 위안소를 설치한 것이 일본이었지요. 더구나 군(국가)가 주도를 해서. * 상세 내용이 궁금하시면 지난 글을 참조해 주삼. )